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외장하드 도킹 스테이션(DAS) 추천_nexi nx768

by 리뷰하는제디 2021. 11. 4.
반응형

오늘은 DAS 외장하드 리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휴대용 외장하드가 아닌 일반 HDD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PC에 하드를 더이상 붙일 공간이 없고 휴대용 외장하드는 안정성문제와 대용량으로 갈수록 만만치 않은 가격때문에 집에 안전하게 놓고 사용할 DAS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nx768

제가 구매한 DAS는 nexi에서 나온 nx768 입니다.

 

2베이로 하드2개 장착가능한 제품입니다.

 

바로 아래 단계인 nx767이 있는데 연결 타입이 A타입과 C타입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A타입은 일반 USB 연결포트 3.0이며 C타입은 3.1 입니다.

 

nx768 후면

 

저는 속도면에서 유리한 C타입을 가지고 있는 nx768을 선택 하였습니다.

 

화살표방향으로 밀면 손잡이가 열리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튀어나온 손잡이를 잡고 당기면 하드가 나오는 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nx768 정면
nx768 하드

 

RAID 구성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뒷쪽에 RAID 설정을 하는 스위치가 존재 합니다. 총 4개의 방식으로 선택 가능합니다.

 

nx768

 

일반 PC처럼 각각 단일 디스크로 인식하여 사용하는 방식인 노멀과 2개의 하드의 용량을 합쳐 하나의 디스크로 인식하여 사용하는 라지방식, 2개의 하드의 용량을 합쳐 분산기록시켜주는 RAID 0 방식, 2개의 하드중 하나는 저장용 하나는 백업용으로 사용하는 RAID 1 방식. 이렇게 4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RAID 1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하드가 나가면 복구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지만 RAID 1은 하드하나가 나가면 바로 복구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하드용량에 50%밖에 쓸 수 없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정말 절대 지워지면 안되는 중요한 파일을 저장해야 한다면 RAID 1방식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그냥 일반 저장용이기때문에 노말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연결선은 C to C와 C to A 두개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c to c 케이블
c to a 케이블

 

저는 PC와 맥북을 C to A를 사용하여 왔다갔다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맥북에어라 A타입이 존재하지 않아서 베이식스 멀티포트에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맥북의 필수템 멀티포트 구입기_basix 8in1 네온 멀티허브 솔직 후기

오늘은 맥북 필수템인 멀티포트 솔직 후기를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basix(베이식스) 8 in 1 네온 멀티허브 입니다. 솔직한 장단점에 대해 있는 그대로 이야기해 드리겠습니다.

jdreviewww.tistory.com

 

4TB를 사용하고 있는데 SSD가 아니라 확실히 속도적인 면에서 손해가 많네요. 돈 아껴서 추 후 SSD로 갈아탈 예정입니다. 다이렉트로 작업하는 하드가 아니라 저장용이기때문에 크게 불편함은 없습니다. SSD만큼은 아니지만 파일 복사/이동에 답답함을 느끼거나 할 정도의 속도는 아닙니다. 1기가정도 복사하는데 10초도안걸립니다. PC사양에 따른 차이도 있겠지만 하드 방식에 따른 속도차이도 큽니다. 저는 SATA3 하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nx768 외장하드는 총 32TB까지 지원되는 제품으로 그이상 지원되는 제품군들은 가격차이가 상당합니다. 

 

아쉬운점

만족하며 사용하는 제품이긴 하지만 발열이 어마무시 합니다. 하루종일 켜놓고 사용하려고 자기전에 설치하고 끄지않고 다음날 일어나서 하드꺼내서 확인을 해 보았는데 너무 뜨거워서 하드 집어 던질뻔 했습니다. 종일 켜놓고 사용하는 제품이 아니였던건지.. 아무튼 이후로 잘 끄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DAS를 사용하면서 NAS가 더 땡기는 요즘입니다. 조만간 NAS도 사게 될거 같은데 구매후 구축방법과 리뷰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